가을이 되면 낙엽과 함께 떨어지는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머리카락이에요. 가을은 탈모의 계절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을에는 탈모 증상이 유독 심해지게 되는데요.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인한 자극, 계절에 따른 남성호르몬의 증가, 그리고 여름내 뜨거운 자외선에 손상을 입은 두피와 모낭으로 인해 가을이 되면 모발 탈락이 증가하게 됩니다. 오늘은 가을철 환절기 탈모를 예방하고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풍성한 머리숱을 위한 탈모 방지 팁! 지금 시작합니다.




탈모 예방의 첫걸음
올바른 샴푸법

 

탈모 예방의 첫걸음은 바로 올바른 샴푸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샴푸를 하는 방법만 바꿔도 정수리 냄새, 과도한 기름기, 각질과 탈모 등 각종 두피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요. 샴푸를 하기 전에는 먼저 머리를 빗어 엉킴을 풀어주고, 따뜻한 물을 두피 속까지 충분히 적셔줍니다. 샴푸를 할 때는 모발이 아닌 두피 위주로, 손톱이 아닌 손끝을 이용해 꼼꼼히 샴푸 해주세요. 샴푸 후에는 샴푸 잔여물의 화학성분이 두피에 남지 않도록 머리카락 속 두피 구석구석을 흐르는 물로 1분 이상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또한, 샴푸 후 머리가 젖은 상태에서 빗질을 하면 모발 탈락 현상이 더 심하게 일어날 수 있으니, 머리가 젖은 상태에서는 빗질을 피해야 합니다.




모발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 만들기

두피 청결 유지

 

땀과 피지, 미세먼지 등의 노폐물이 두피의 모공을 막게 되면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머리는 하루에 한 번, 아침보다는 저녁에 잠자리에 들기 전 샴푸 하는 것이 좋아요. 하루 동안 두피에 쌓인 노폐물들을 제거하고 청결한 상태로 잠자리에 들어주세요. 피부 세포가 재생하는 밤 시간 동안 두피와 모근도 세포재생을 하게 되는데, 이때 두피의 모공이 막혀 있으면 모발이 잘 자랄 수 없게 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두피 스케일링 제품을 사용해 두피의 모공에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탈모의 적
스트레스 피하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자 탈모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스트레스와 자극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탈모는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 되었어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두피의 혈관이 수축하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모근에 영양공급이 부족해지게 되는데요. 그렇기에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야 해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도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 즉시 스트레스를 분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모발이 온다!
생활 습관 개선

 

탈모는 생활습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흐트러진 신체의 리듬을 바로 잡아야 하는데요.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한 신체를 만들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여성형 탈모의 경우 무리한 다이어트와 식이조절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검은콩과 검은깨, 견과류, 미역, 하수오 등 모발 성장을 도와주는 음식과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줘야 해요. 또한,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피해 모발과 모근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피 혈액순환을 위한
두피 마사지

 

날씨가 추워지면 몸의 근육들이 긴장하게 되고, 두피 역시 긴장으로 딱딱하게 굳어지게 되는데요. 이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의 증상과도 비슷합니다. 두피가 긴장하게 되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모근까지 영양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게 되는데요. 따라서 궁극적으로 두피의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경우 탈모가 발생한다고 할 수 있어요. 두피 마사지를 통해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면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 샴푸 후나 샴푸 중 손끝이나 빗를 사용하여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세요. 너무 심한 자극은 피하고, 두피 마사지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주세요. 두피 마사지와 함께 반신욕이나 족욕으로 신체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