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의 공통된 고민, 재테크!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미래를 위한 재테크를 걱정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이제 막 직장인이 된 사회초년생들에겐 재테크는 더욱 어렵게만 느껴질 텐데요.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들의 첫 재테크는 적금이라고 해요. 사실 적금에 대한 지식 없이 은행직원의 추천으로 적금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재테크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새내기 직장인을 위한 적금 선택 꿀팁! 한화첨단소재와 함께 살펴보시죠.

 

 


적금은 얼마나 들까?
적금 쪼개기

 

적금을 들기 전,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금액과 기간입니다. 먼저 적금에 가입할 금액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데요. 무리하게 금액을 많이 정하기보다는 자신의 수입과 생활비, 여유자금을 분류하고 남은 금액만큼을 적금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금은 한 번에 큰 금액을 가입하는 것 보다, 여러 개 상품으로 나눠서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안정적으로 적금을 만기까지 유지하고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서도 ‘적금 쪼개기’는 필수입니다.

 

 

모든 금액을 한 개 적금으로 가입하면, 예상치 못하게 목돈이 필요하게 되거나 수입에 변동이 생기는 경우에 적금을 중도해지하게 될 수 있어요. 또한, 보통 소액 적금의 경우 은행별로 이벤트 상품을 많이 갖고 있어 다양한 혜택과 우대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소액 적금을 여러 개로 가입하는 편이 수익 면에서도 효과적입니다.

 

 


저축하는 습관 먼저
기간 정하기

 

적금 상품은 1년, 2년, 3년 기간에 따라 금리와 이율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기간이 늘어날수록 금리가 올라가게 되는데요. 하지만 3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적금을 만기까지 유지할 확률은 무척이나 낮습니다. 무조건 높은 금리를 따라 3년 적금에 가입했다가 중도 해약을 하게 되면, 결국 1년이나 2년짜리 적금에 든 것보다 못한 이자를 받게 되므로 적금 기간 역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적금 기간은 단타로,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을 추천하는데요. 이렇게 저축한 금액으로 새로운 적금이나 예금에 가입하며, 저축하는 습관을 먼저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은행별 적금 한 눈에 보기
적금 비교 선택하기

 

적금 가입 금액과 기간을 정했다면 적금 상품을 선택할 차례인데요. 적금 금리는 은행별 상품이나 우대금리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가장 금리가 높은 상품에 들고 싶다면 적금 비교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은행별로 셀 수도 없이 많은 적금 상품들을 어떻게 비교해야 할지 고민일 텐데요.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파인’(fine.fss.or.kr)으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보세요.

 

 

‘파인’은 일반 은행과 저축은행 적금 상품을 전부 한 번에 보여줍니다. 가입할 금액과 기간을 입력하면 은행별 금리와 만기 시 이자액까지 한눈에 비교할 수 있어요. 최근에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이나 인터넷으로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한 저축은행들이 많이 있는데요. 저축은행 적금도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5,000만 원까지 보호되므로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을 선택하는 것도 수익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새내기 직장인 첫 재테크, 적금! 하나하나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보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