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공상과학 영화에서 볼 수 있었던 안면 인식, 홍채 인식 등 생체 인식 기술이 차세대 보안 시스템으로 각광받으며 실용화되고 있습니다. 생체 인식 시스템은 개인마다 각기 다른 고유의 생체 정보를 이용하여 정보화시키는 기술을 말하는데요. 과연 어디까지 발전했고,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2017년 현재, 우리의 삶에 밀착되어 다양한 형태로 실현되고 있는 생체 인식 시스템을 한화첨단소재와 함께 살펴보시죠.


 


페이스ID로 잠금해제~
아이폰8 안면인식 시스템

▲출처: apple.com


올 10월에 출시 예정인 아이폰8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특히 아이폰8의 새로운 기능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데요. 아이폰8에는 페이스ID로 불리는 안면인식 기능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아이폰 전면카메라에 탑재된 3D 센서를 이용해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고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휴대폰을 얼굴 쪽으로 대지 않고도 책상에 놓은 상태에서도 얼굴을 인식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인식률로 한층 강화된 안면인식 기술이라고 해요.

 

▲출처: Twitter/Benjamin Geskin @VenyaGeskin1 <유출된 아이폰8 랜더링 이미지>

 

애플의 안면인식 기술의 핵심은 스마트폰 전면에 장착되는 ‘듀얼카메라’입니다. 듀얼카메라에 심도를 인식하는 3D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2D로는 인식할 수 없는 얼굴 각 부위의 높낮이 등 보다 많은 데이터를 입체적으로 인식해 사용자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이는 2D 안면인식 기술에 비해 한차원 강화된 기술과 높은 보안수준으로 아이폰 잠금해제와 전자결제에서도 사용될 전망입니다.




스마트폰

안면 인식 시스템 상용화

▲출처: samsung.com <갤럭시 S8>

 

출시 예정인 아이폰8보다 먼저 안면 인식 시스템을 적용한 스마트폰도 있습니다. 바로 우리나라의 삼성 갤럭시S8과 LG 6+인데요. 삼성갤럭시 S8는 홍채 인식과 안면인식 기술을 두가지 모두를 적용했습니다. LG G6+는 안면 인식 기능에 동작 기능을 추가했는데요.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휴대폰을 들어올려 얼굴을 비추기만 해도 잠금이 해제됩니다. 기존 LG G6 사용자들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삼성과 LG 모두 2D 안면인식 기술을 구현해 높은 보안 수준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일반적인 휴대폰 잠금 해제기능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충족시키기에는 충분하다는 평을 받았어요.




홍채 인식의 과제
크루셜텍 홍채 인식 알고리즘 특허 취득

 

야심차게 발표했던 삼성 갤럭시S8의 홍채 인식 기능 해킹 영상이 공개되면서 홍채 인식 시스템의 정확성과 인식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는데요. 홍채 인식 기술의 정확도를 높여줄 새로운 알고리즘이 발표되었습니다. 생체인식 솔루션 전문기업인 크루셜텍이 동공부터 찾아 한층 빠르고 정확하게 홍채를 인식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어요.

 

 

기존의 홍채인식은 획득된 이미지에서 눈 영역을 찾아내고 내부로 범위를 좁혀가며 홍채를 찾아내는 방식이 대다수로, 홍채 이미지의 일부가 잘리거나 크기가 일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따라서 인식률이나 정확성이 떨어졌던 것도 사실이에요. 하지만 크루셜택의 홍채 인식은 눈이 작거나 눈을 반쯤 감은 상태에서도 동공을 기준으로 정확하게 홍채를 감지할 수 있어 기존의 홍채 인식 방식보다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 외에도 출입 시스템과 같은 논모바일 분야에서도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더욱 강력해진 홍채 인식 기술이 하루 빨리 도입되길 기대해봅니다.




공항 보안 시스템
안면인식 인공지능 도입

 

안면인식 기술은 개인을 구별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람의 상태를 분석, 상황을 인지하고 데이터를 제공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교육 시스템, 출입 시스템 등의 개인적인 목적 외에도 공항 및 철도 검색대, 범죄자 수색과 같은 공적인 목적으로도 활용되고 있는데요. 특히, 보안에 민감한 공항에서는 앞다투어 안면인식 인공지능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뉴욕 JFK 공항과 프랑스 파리 공항에는 이미 안면인식 기술이 도입되었고, 최근 호주 정부도 공항에 안면 인식 기술을 도입해 여행자 수속 절차를 간편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공항에서의 안면인식 인공지능 기술은 국경 검문을 간소화할 뿐 아니라 범죄를 미연에 방지하는 등 지역 사회 보호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몸으로 말한다

생체 인식 기술의 미래

 

지문인식, 홍채인식, 보이스인식, 정맥 인식, 안면인식에 이어 걸음걸이 인식까지 생체 인식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과거 공상과학영화에서 본 신기하기만 했던 일들이 이제는 일상으로, 또 가까운 미래로 다가왔는데요. 아직까지는 낮은 인식률로 인한 정확성 문제와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끊이지 않고 있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생체 인식 시스템으로 모든 것들이 가능한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생체 인식 기술은 인간의 신분 인증 방법을 완전히 대신하며, 본인 인증과 금융 거래에서 사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뇌파, 얼굴 표정, 동공 반응, 눈의 깜빡임 횟수 등 생체 인식 기술로 인간의 상태를 파악하여 의료 서비스, 교육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