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물에 발만 담가도 더위가 싹 가시는 계곡! 여름휴가를 위한 다양한 물놀이 장소들이 있지만, 계곡만큼 모든 사람에게 사랑 받는 곳도 없는 것 같아요. 계곡은 자연이 주는 청량감과 시원함으로 남녀노소 나이 불문하고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무더위가 연일 이어지면서 계곡을 찾으시는 분들이 무척 많은데요. 강아지 동반 입수에서 물놀이 안전수칙에 이르기까지 계곡으로 피서를 떠나기 전, 주의사항을 먼저 확인하여 안전하고 기분 좋은 휴가를 보내보세요. 여름 휴가철 계곡 방문 시 유의 사항, 지금 시작합니다.




강아지와 함께 가도 될까?

애견 동반 계곡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강아지와의 계곡 동반 입수 관한 찬반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요. 애견인구 1,000만 시대, 강아지를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계곡을 찾을 때도 애견과 동반하는 분들이 무척 많은데요. 이로 인해 애견인들과 계곡을 찾은 사람들 사이에서 트러블이 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계곡이 반려동물 출입이 제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애견과 같은 물에 들어가는 것에 불쾌감을 느끼는 분들도 많기 때문이에요. 


 

자연공원법에 따르면 국립, 도립, 군립공원의 경우, 공원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반려동물의 입장을 제한하거나 금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애견과 함께 계곡에 방문하기 전에 반드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반려동물 출입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애견 동반에 관한 규제가 없는 경우, 반려동물과 함께 계곡에 가는 것은 문제가 없어요. 하지만 공공장소이니만큼 강아지에게 목줄을 채우고 배설물 처리에 주의하는 등 다른 사람이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행동은 자제해야겠죠? 서로 양보하고 예의를 지켜 즐거운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무단 취사는 NO!

계곡 취사 가능 여부 확인

 

부르는 것이 값인 계곡 근처 음식점들의 바가지 영업으로 인해 따로 식료품들을 챙겨 계곡에서 직접 취사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계곡에서의 취사 가능 여부 또한 사전에 반드시 체크하고 가야 하는 항목입니다. 최근 계곡으로 많은 피서객들이 몰리면서 불법 취사와 불법 야영 역시 뜨거운 화두가 되었어요.


 

생각보다 많은 계곡들이 취사와 텐트 설치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취사 가능한 계곡을 미리 살펴보고 취사가 불가능한 계곡을 방문할 때에는 주변에 야영장과 같은 취사 가능 시설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계곡에서 먹는 삼겹살과 라면의 환상적인 맛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계곡을 즐길 수 있도록 규제를 꼭 지켜야 하는데요. 취사 금지 계곡에는 김밥, 샌드위치 등 화기가 필요하지 않은 조리된 음식이나 과일, 과자 등의 간식을 가져가고, 돌아올 때는 음식물 쓰레기와 각종 쓰레기를 집으로 챙겨가는 양심 있는 모범 시민이 되어주세요.




아차 하면 늦는다!

물놀이 안전수칙 확인

 

휴가철을 맞아 피서객들이 몰리면서 물놀이 사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철에 300명 이상이 익사로 사망하고 있다고 하니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계곡은 강 다음으로 물놀이 안전사고 발생빈도가 높은 장소라고 해요. 계곡으로 떠나기 전 날씨 확인은 필수인데요. 장마철이나 태풍 주기에는 물이 불어나 있으므로 계곡 방문을 삼가야 합니다. 또한, 비가 오면 계곡물이 갑자기 불어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일기예보를 확인한 뒤 비 소식이 있으면 날짜를 바꾸는 것이 좋아요.

 

 

또한, 계곡은 바닥의 높이가 일정치가 않아 언뜻 보기에는 수심이 얕아 보여도 갑자기 수심이 깊어지는 경우가 많아 자칫 방심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요. 아이들과 함께 계곡을 방문했을 경우에는 먼저 수심을 확인한 뒤, 정해진 곳에서만 놀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른들이라고 해서 물놀이 안전사고에 방심해서는 안 되는데요. 물 속에 들어가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심장에서 먼 부분의 신체부터 물을 적신 후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계곡에서의 지나친 음주를 피하고, 음주 후에는 주의력과 판단력이 흐려져 위험 상황에 대한 반응력이 저하되므로 음주 후 수영 역시 지양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한화첨단소재와 함께 여름철 계곡 방문 시 유의사항을 알아봤는데요. 기분 좋게 떠난 계곡에서 언성 높이거나 얼굴 붉히는 일이 없도록 반드시 여름 휴가철 계곡 방문 시 유의 사항을 확인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휴가를 보내길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