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고 기다렸던 휴가! 모두가 휴가지에서 보낼 여유로운 하루하루를 생각하며 여행길에 오릅니다. 그런데 즐거운 여행길에 교통사고라는 위험요소가 존재하는데요. 특히 휴가철에는 낯선 길, 처음 운전을 시도하는 초보운전, 익숙하지 않은 렌터카 등 복합적인 요소들로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운전을 위해 이런 위험요소들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안전한 운전을 위한 꼭 필요한 차량 용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길을 보여줘!

내비게이션

 

'길을 많이 알면 운전을 잘한다.' 운전을 해본 경험이 있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말인데요. 많은 길을 알고 있다면, 미리 준비할 수 있어 운전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여행을 가기 전에 여행지로 가는 길을 다 가볼 수도 없는데요. 그렇지만 우리에겐 내비게이션이라는 유용한 아이템이 있습니다. 길치도 목적지에 안전하게 데려다주는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없을 때는 어떻게 운전했을까?’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이제 내비게이션은 차량용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행 전에 꼭 체크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지도 업데이트인데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고속도로, 일반도로, 아파트, 건물, 상가 등 수많은 것들이 새로 생겼다 없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도를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내비게이션이 목적지까지 가는 빠른 길을 찾아주지 못하는 것은 물론, 지도상에 도로가 아닌 바다나 산을 달리고 있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이 길을 잘 알려주지만, 문제는 운전에 집중하다 보면 내비게이션을 쳐다보기 어려운데요. 특히 초보자나 밤길 운전자에게 잠시 내비게이션으로 시선을 돌리는 것도 위험하게 느껴집니다. 이럴 때는 HUD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HUD는 운전자의 시선 방향에 정보를 표시해주기 때문에 고개를 돌리는 것보다 안전하며, 다양한 정보를 표시해주기 때문에 안전운행에 도움이 됩니다.

 

 


사고의 순간을 기록하라!

블랙박스

 

운전은 아무도 없는 도로에서 혼자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나 교통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것도 중요하고, 방어운전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조심을 해도 운전미숙, 사각지대, 돌발상황 등 다양한 이유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찰나의 순간에 발생하는 교통사고, 운전자가 모든 것을 기억하고 항상 목격자가 존재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시비비가 붙게 마련인데요.


▲ 출처: inavi.com

 

그래서 차량용 블랙박스가 중요합니다. 블랙박스는 사고가 발생하는 순간을 포착해 사고 전후 과정을 모두 기록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 후 운전자의 과실을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차 시에도 블랙박스를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주차장에서 발생하는 사고도 기록할 수 있는데요. 수많은 차량이 오가는 휴가지에서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자동차 보험료도 할인해주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까이 붙지 말아요!

하이패스

 

초보운전자들에게 놀이동산 공포의 집처럼 극한의 공포를 느끼는 곳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예상하고 계신 것처럼 주차장입니다. 왠지 두렵게 느껴지는 주차장 입구를 시작으로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주차 티켓 그리고 자신만 좁아 보이는 주차 구역까지, 초보운전자에겐 모든 것이 공포로 다가오는데요. 이런 느낌을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손에 닿을 것 같은 고속도로 통행권! 그러나 상체가 창문 밖으로 다 나와도 닿지는 않고, 이미 뒤로는 수많은 차량들이 줄을 서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경험하면 초보운전자는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것은 물론 톨게이트를 빠져나갈 걱정으로 운전하는 내내 불안감을 떨칠 수 없습니다. 이럴 때는 하이패스를 이용하세요. 하이패스 단말기와 카드만 있으면 자연스럽게 빠져나가면 되는데요. 주의할 점은 차량에 탑승했을 때, 하이패스 단말기의 전원과 카드가 제대로 삽입되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하이패스 단말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통과 시 경고음이 울려도 당황하지 마세요!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서비스(https://www.excard.co.kr)를 통해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구뜰 2017.08.01 2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비는 T맵...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