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SUV 전성시대 #2 최고의 중형 SUV를 찾아라!

》올 뉴 쏘렌토(출처: 기아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바야흐로 SUV 전성시대를 맞아 한화첨단소재 블로그에서 준비한 SUV 특집 2탄! 오늘은 중형 SUV의 매력을 알아보기로 할게요. 국내 중형 SUV는 기아차 쏘렌토가 대표적인데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랑 받는 자동차로 손꼽히고 있답니다. 야외활동이 증가하고, 유가가 하락하면서 SUV 차량에 대한 인기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내년도 2016년에는 어떤 차들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을까요?

 

SUV 전성시대 #1 세계를 놀라게 한 소형 SUV의 매력 분석! ▶ http://www.hanwha-advanced.com/140

 

 


지금은 SUV 전성시대!

SUV, 왜 인기 있을까?

혼다 올 뉴 파일럿(출처: http://automobiles.honda.com)

 

국내 여러 차종 중에서도 인기가 높은 SUV! 단지 차가 크다고 해서 선호하는 건 아니겠죠? 실내 공간이 넓고 운전하기 편해서, 그리고 주말에 캠핑장 등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적당해서, 아이들이 많아 패밀리카로 적당해서. 여러 가지 이유로 SUV는 꾸준히 사랑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호에 따라 스포티하거나 럭셔리하게, 귀엽거나 클래식하게 디자인까지 선택의 폭이 넓어져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선호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국산 SUV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판매량이 10만대 가량 늘어나 전체 판매량 중 SUV 비중이 30%를 넘어서는 등 그 인기는 최고를 달리고 있는데요. 올 하반기 등장한 신차들과 함께 내년도 시장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중형 SUV
쏘렌토 VS 싼타페

올 뉴 쏘렌토(출처: 기아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쏘렌토는 SUV 차량 중에서 사상 최다 판매기록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올해 누적판매량은 12월 21일 기준, 7만 5,389대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캐나다 자동차기자단(AJAC)이 주관하는 ‘2016 올해의 차’에 선정돼, BMW, 렉서스, 혼다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라 국산차의 위용을 세계에 알리기도 했는데요. 가속, 제동, 회피기동, 오프로드 승차감, 동력성능 등 총 21가지 항목에서 동급 최고 점수를 획득했다고 합니다. (2.0ℓ 디젤 엔진에 최고 출력 186마력, 복합연비 13.5km/ ℓ)

 

 

싼타페 더 프라임(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싼타페는 국내 SUV 시장에서 절대강자로 자리잡은 명실상부 최고의 SUV 차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올해 디자인을 개선하고 소비자 선호 사양을 확대한 ‘싼타페 더 프라임(SANTAFE The Prime)’을 내놓고 적극적으로 시장 굳히기에 나섰습니다.


고속도로 자동감속 기능의 머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시스템, 자동주차기능(A-SPAS) 등 주행능력과 안정성, 소음감소에 초점을 주고 ‘기본에 충실한 차’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기본기가 탄탄한 대중성 있는 SUV로 출시 첫달에 국내 SUV 판매 1위를 차지할 만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강력해진 기능에 세련되고 감각적인 스타일, 그리고 고급스러움이 더해져 경쟁차들과의 간격을 여전히 벌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ℓ 디젤 엔진에 최고 출력 184마력, 복합연비 13.8km/ ℓ)

 

 


해외 중형 SUV의 강자
지프-포드-혼다

 

1 피아트-크라이슬러 중형 SUV '지프 체로키'

》 지프 체로키(출처: https://sites.google.com)

 

지프는 올해 상반기 판매량이 40%나 증가하면서 지프에 대한 높은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중형 SUV 지프 체로키는 올해 1,521대가 판매돼, 지난해 대비 8배 이상 증가해 수입 중형 SUV 중 최강임을 다시 한번 보여줬습니다. 올해 7월에는 스페셜 에디션 ‘지프 체로키 블랙 에디션’을 출시해 국내에서 17대만 한정판매하기도 했는데요. 체로키 블랙 에디션은 올해 자동차 시장에서 인기몰이를 한 ‘블랙’ 컬러를 적용해 더욱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주었습니다.

 

지프 체로키 블랙 에디션(http://www.autoevolution.com)

 

여기에 한국 음성 인식 기능의 터치스크린 유커넥트 멀티미디어 커맨드 센터, 외기 온도 연계형 스타트 기능의 엔터앤고 스마트 키 시스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한국어 음성 명령 및 블루투스 무선 핸즈프리 기능 등 다양한 편의사양이 기본으로 제공됐습니다. 강인한 체로키에 세련되고 엣지있는 외관으로 업그레이드한 블랙 에디션 전략으로 더욱 더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2 포드 중형 디젤 SUV '쿠가(Kuga)'

포드 쿠가(출처: 포드 쿠가 2015 e 브로셔) 


포드에서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디젤 SUV ‘쿠가’가 지난 7일 출시됐는데요. 기존 포드 SUV '이스케이프(Escape)'와 비슷하게 생겨 같은 모델이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지만, 이스케이프와는 엄연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크게 다른 점은 바로 구동방식인데요. 포드 쿠가는 인텔리전트 전자식 4륜 구동 시스템이 적용돼, 구동 전달력이 높아졌습니다.

 

 

포드 쿠가(출처: 포드 쿠가 2015 e 브로셔) 


최고출력 180마력, 국내 공인 복합연비는 13.0㎞/ℓ입니다. 정차 시에 엔진이 꺼지는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 핸들 방향에 따르는 바이제논 HID 헤드램프, 앞차와의 거리를 스스로 유지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추돌 위험 때 스스로 멈추는 '액티브 시트 스톱(ACS)' 등 첨단 안전장치가 탑재돼 있는데요. 여기에 발동작 마으로 트렁크 뒷물을 여는 기능, 센서를 활용한 주차보조장치, 음성 인식 인포테인먼트 장치 등이 장착돼 그 매력도를 한층 상승시켰습니다.

 

 

3 일상에서 레저까지! 혼다 '올 뉴 파일럿'

혼다 올 뉴 파일럿(출처: http://automobiles.honda.com)

 

미국 자동차 전문 평가기관 ‘켈리블루북’이 선정한 ‘2016 최고의 중형 SUV(Best Buys of 2016: Midsize SUV)로 선정된 혼다의 ‘올 뉴 파일럿’! 무엇보다 포드 익스플로러, 도요타 하이랜더를 제치고 만장일치로 최고의 중형 SUV에 선정됐는데요.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 그리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그리고 첨단 안전 및 편의 시스템이 높게 평가 받았습니다.

 

혼다 올 뉴 파일럿(출처: http://automobiles.honda.com)


우리나라에는 지난 9월 중순 출시됐는데요. 기존 각이 진 남성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직선과 곡선이 조화를 이룬 디자인으로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여성층까지 어필에 나섰습니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회피를 유도하는 자동감응식 정속 주행장치, 차선 유지 보조시스템, 차선이탈경감시스템 등 첨단 안전장치가 탑재돼 있습니다. 특히 올 뉴 파일럿은 클라이밍과 서핑 등 전문적으로 레저를 즐기는 레저 스페셜리스트를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레저를 즐기거나 도심을 누비거나, 우리의 일상에서 이제 SUV는 최고의 자동차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016년 새해에는 또 어떤 SUV 신차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더욱 기대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