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회사 이야기

‘자동차 경량화’를 책임지는 한화첨단소재 브랜드 바로알기!

》 한화첨단소재 중국법인 버프라이트(BuffLite)생산 시설

 

‘자동차용 경량복합소재 및 부품 글로벌 NO.1 기업’ 한화첨단소재는 1986년 자동차 부품소재 사업에 진출한 이후 다양한 경량화 부품소재들을 선보여 왔어요.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품질개선 활동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 것은 물론, 고강도·초경량 부품소재 분야의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산업의 트랜드를 선도해 나가고 있답니다.

 

한화첨단소재는 GMT, LWRT, EPP, SMC, LFT 등 다양한 자동차용 경량복합소재를 보유, 생산하고 있으며 이중 StrongLite(GMT, 강화 열가소성 플라스틱)SuperLite(LWRT,저중량 강화 열가소성 플라스틱)는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는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의 자동차용경량복합소재예요. 그럼 세계 속 우뚝 서있는 한화첨단소재의 소재들을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한화첨단소재는 각 소재들마다 특별한 브랜드명으로 한화첨단소재의 제품을 증명하고 있는데요. 한화첨단소재의 브랜드 이름을 통해 각 소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GMT (강화 열가소성 플라스틱)
스트롱라이트 StrongLite


1995년 첫 양산을 시작한 스트롱라이트(StrongLite)는 2009년부터 줄곧 세계 GMT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을 만큼 기술력과 품질을 모두 인정받는 제품이에요. 스트롱라이트는 폴리프로필렌 수지(PP)에 유리섬유 매트가 강화재로 보강된 판상 형태의 복합소재로서 결합력이 우수하고, 강도는 스틸과 거의 같으면서도 중량은 20-25% 정도 가벼워요. 디자인 자유도가 높고 충돌 에너지 흡수성도 우수해요. 또한 조립성이 뛰어나고 가공 생산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재활용이 용이해 첨단 자동차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차량 하부를 보호하고 소음을 줄여주는 언더커버를 포함해 고강도 플라스틱 범퍼, 의자 등받이(Seat Back Frame)와 같이 스틸을 대체하는 구조 부품에 적용되어 차량 경량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요.

 

 


LWRT(저중량 강화 열가소성 플라스틱)
슈퍼라이트 SuperLite


 

슈퍼라이트(SuperLite)는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는 세계 시장점유율 1위 제품으로서 저압에서 열성형이 가능한 시트 형태의 복합소재예요. 중량 대비 우수한 강도와 뛰어난 소음흡수 기능, 동시 트리밍(Trimming) 성형과 같은 장점이 있어 승용차 및 레저용 차량의 헤드라이너, 햇빛가리개, 언더바디 등 다양한 제품에 활용되고 있어요. 특히, 차체 하부 보호 및 외관 고급화, 공력성능 향상으로 인한 연비개선, 흡음 등에 효과가 있어 대형 세단 및 중소형 세단, SUv 차량의 언더바디에 적용되고 있답니다.

 

 


EPP(발포 폴리프로필렌)
버프라이트 BuffLite


버프라이트(BuffLite)는 폴리프로필렌을 발포해 범퍼 코어, 툴케이스 등의 소재로 만드는 경량·친환경 제품이에요. 유연성과 내약품성, 반복완충성 등이 우수해 기존의 EPS(Expandable Polystyrene)와 같은 범용소재를 대체할 첨단소재로 주목 받고 있어요. 한화첨단소재는 1990년 EPP 시장에 진출했으며 현재 미국, 유럽, 중국, 한국에서 관련 제품을 생산 중에 있답니다. 발포체 강성이 우수하고 제품 경량화에도 적합해 자동차소재로 적용 중이며, 나아가 내부 대전방지제를 첨가한 디지털 기기 포장용 제품도 생산하고 있어요.

 

 


Auto Interior(내장용 가공제품)

인터라이트 IntermLite

한화첨단소재 경량복합소재개발센터 조감도

 

대한민국 최초로 PvC를 생산한 한화첨단소재는 오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전 차종에 적용되는 내장용 가공제품을 생산하고 있어요. 국내 유일의 자동차 내장재용 PMC(Powder Slush Molding Compound) 생산력을 기반으로 성형이 용이해 우수한 디자인이 가능한 친환경 TPO(Thermoplastic Polyolefin)와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등을 생산하며, 시트형 고급 소재를 다각화해 차종별 디자인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어요.

 

 


글로벌 생산 거점 확보

탄탄한 해외 네트워크 보유

》 한화첨단소재 미국법인 스트롱라이트(StrongLite)생산 라인

 

한화첨단소재의 차별화된 경쟁력 중 하나는 부품의 설계 및 해석 능력으로 차량 경량화를 위해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과 신차 설계 단계부터 소재와 부품성형을 함께 개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제품의 부가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한 자동차 경량복합소재 및 부품 개발 기술 연구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어요.

 

현대자동차와 함께 개발에 성공,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신기술(NET) 인증을 받은 ‘차량용 하이브리드 타입 프런트 범퍼빔 개발 기술’과 ‘차량 경량화 범퍼빔용 열가소성 아라미드 프리프레그 제조 기술’ 이 대표적이에요.

 

이 밖에도 글로벌 생산 거점 확보를 통해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한 한화첨단소재는 현재 미국, 중국, 유럽,멕시코 등에 해외법인을 설립, 현지 생산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자동차 부품 생산ㆍ공급업체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고 있으며, 고객사들의 부품 표준화 및 글로벌 소싱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어요.

 

》 한화첨단소재 세종사업장 슈퍼라이트(SuperLite)생산시설

 

HAUS(미국법인) StrongLite 생산시설
한화첨단소재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미국에 4개의 생산 거점을 두고 있으며, 자동화 생산 설비를 기반으로 최고 품질의 자동차용 경량복합소재 및 부품을 생산해 글로벌 수요에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 세종사업장 SuperLite 생산시설
한국의 세종사업장은 소재 생산에서 제품 개발, 성형 공급까지 이어지는 토탈솔루션 기반을 구축하고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SuperLite의 소재 글로벌 확장을 위한 아시아지역 생산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